서구의 'modern'
박지향에 따르면 어원상 modern은 ancient에 대립되는 의미로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이르러 '오래된' 것에 대립되는 '새로운'이라는 개념으로 대두하였고 근대성에 대한 인식은 18세기 말에 이르러 절정에 이르렀다고 한다. 계몽주의 시대에 시간에 대한 질적 새로움이라는 개념이 강
근대화 연구에서는 암시적으로나 규범적으로 민주적이며 자본주의적 산업사회를 건설하는 과정을 주요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 근대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는 후발국가에서 보다는 오히려 이미 근대화를 안정시킨 선진국에서 활발했다. 1960년대에 서구에서는 그러한 주제와 관련하여 엄청난 결과물을
근대의 경계속에 멈추어 있는 사람들의 인식 지평을 넓혀주었다. 90년대부터 ‘철학의 탈주’,‘맑스주의와 근대성‘,’근대적 시.공간의 탄생‘ 등의 책을 집필하면서 근대성비판과 탈 근대적(ex-modern) 사유의 가능성을 탐험해오고 있다. 그의 탈 근대성은 새로운 사회적 관계의 생산의 문제로 변주되
근대 초기의 가내공업과는 다른 것이었다. 고용주의 입장에서 보면 낮은 임금과 원료만 제공하면 된다는 이점이 있었고, 여성들의 입장에서도 유연한 노동 시간 관리로 가사와 병행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양자의 이해가 쉽게 일치했다.
3) 자본주의가 여성에게 끼친 영향에 대한 평가
아이비 핀치벡
이루어진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화 민주주의 전략은 여전히 과잉 유토피아주의 약점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자본의 세계화 또한 그러하다. 기든스는 근대성분석에 있어 근대성을 다차원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자본주의를 근대성의 제도적 차원의 하나일 뿐이지 근대성과 자본주의가
유리의 고층 빌딩을 세움
러시아 구성주의(러시아 아방가드로)도 나타남
후의 모던 디자인을 방향짓는 여러 조형, 운동 ,작가가 이 10년 사이에 함께 모습을 보인다.
결국 아르누보의 뒤를 이어 독일 표현주의와 체코 큐비즘이라는 2가지 디자인의 흐름이 등장하게 되었다. 어느쪽이 먼저였을까 ?
한국어로 번역해 방송해야 한다. 이러한 규제는 한국 케이블TV 방송국들의 위성을 통한 재방송을 효과적으로 막는다. 게다가, 외국으로부터의 투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시장자유화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라디오와 TV방송국의 소유권은 아직 개방되지 않은 상태이다.
영화산업은 한국근대사의 대부분 기
채 허우적거리는 객체로 전락하여서는 아니 될 것이며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인식을 가지고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세우며 포스트모더니즘의 폐해에 대해서 비판할 줄 아는, 나아가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
시작했고 올해 IMF로 신음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이들에 의해 회자되었다. 기든스의 방한이 이루어졌으며 기든스의 책들이 일제히 번역되어 나오기 시작하였다. 사람들은 기든스를 통해 IMF로 대표되는 미국식 자본주의도 아닌 그리고 부담스러운 사회주의도 아닌 제3의 길을 찾으려고 시도했다.
Ⅰ. 서 론
지구촌은 하나의 가족을 형성하고 있어 점차 글로벌화 세계화를 이루고 있어 각 나라간의 국경의 영역이 없어지고 있으며, 자유롭게 왕래를 하고 있다. 과거 독일에 대한 민족적 감정이 안좋은 프랑스와 폴란드, 영국 역시 하나의 거대한 EU를 형성하여 유럽국가를 형성하고 있다. 러사의 경